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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SD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테트리스 게임 치료법이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스웨덴 웁살라 대학 연구팀은 PTSD 환자에게 테트리스 게임을 활용한 단회 세션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증상인 플래시백 빈도를 줄이는 데 큰 효과가 있음을 밝혔어요. 오늘은 이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 PTSD 환자들이 게임으로 어떻게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1. 테트리스, PTSD 증상 완화의 가능성
이번 연구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 164명을 대상으로, 테트리스 게임이 플래시백 빈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플래시백은 충격적인 기억이 문득 떠오르는 PTSD의 주요 증상 중 하나로, 생활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연구팀은 참가자를 테트리스 그룹과 라디오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서 치료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연구 결과
- 플래시백 빈도 감소: 테트리스 그룹은 첫 주 평균 15회에서 5주 후 주당 1회로 감소.
- 6개월 유지: 6개월 후에도 테트리스 그룹의 증상 빈도는 대조군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았습니다.
- PCL-5 설문지 점수: PTSD의 심각도를 측정하는 PCL-5에서 테트리스 그룹이 대조군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습니다.
연구의 교신저자인 에밀리 A. 홈즈 교수는 “단순히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트라우마로 인한 불쾌한 기억을 시각적 과제로 대체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식”이라고 설명했어요. 이는 PTSD 증상을 줄이는 새로운 접근법으로서, 심리 치료를 더욱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2. 왜 테트리스가 효과적일까요?
테트리스 게임의 효과는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시각적 자극을 통해 트라우마 기억을 재구성하는 데 있다고 해요. PTSD의 플래시백은 뇌에 남아 있는 충격적 기억이 반복적으로 재현되는 것으로, 연구진은 테트리스가 이를 덜어주는 ‘인지적 백신’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테트리스 게임의 인지적 효과
- 시각적 과제 대체: 테트리스의 시각적 자극이 뇌의 트라우마 기억 통로를 차단해요.
- 자극 집중: 게임을 하는 동안 다른 생각이 끼어들지 않도록 시각적 작업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 장기적인 효과: 단회 세션으로도 효과가 6개월까지 지속되어 유지 관리에 용이해요.
에밀리 교수는 이와 같은 게임이 일종의 ‘인지 백신’으로 작용해 복잡한 심리 치료 없이도 장기적인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어요. 이를 통해 치료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으며, 환자들이 가벼운 게임으로도 증상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입니다.
3. 테트리스 치료법의 미래 가능성
이 연구는 PTSD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의 치료에도 비슷한 접근법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비디오 게임의 접근성과 간단한 시각적 과제만으로도 심리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복잡한 심리 상담 없이도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잠재적 활용 방안
- 정신 건강 자가 치료: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치료법으로 각광 받을 수 있어요.
- 비용 절감: 전문적인 심리 상담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지속적인 증상 관리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 효과적인 증상 완화: 특정 시각적 과제와 게임을 조합해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FAQ
Q1: 테트리스 치료법은 어디에서 연구되었나요?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 연구팀이 PTSD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습니다.
Q2: 테트리스 치료가 PTSD 외에 다른 정신 질환에도 효과가 있나요?
아직 PTSD 증상 완화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으나, 유사한 시각적 과제가 다른 정신 건강 문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Q3: 테트리스를 몇 번이나 해야 효과가 있나요?
이번 연구에서는 단 한 번의 세션만으로도 효과가 있었으며, 6개월간 지속적인 증상 완화가 나타났습니다.
게임으로 PTSD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
PTSD 환자에게 테트리스와 같은 비디오 게임을 통한 치료는 매우 유망한 접근법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복잡한 심리 치료 없이도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합니다. 이처럼 작은 게임이 주는 치유의 힘, 앞으로의 정신 건강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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